사회복지사

대구사회복지사/사회복지사의 초임, 연봉은 얼마??

여니샘 2014. 1. 21. 15:14

대구사회복지사/사회복지사의 초임, 연봉은 얼마??

 

 

대구사회복지사/사회복지사의 초임, 연봉은 얼마??

 

 

사회복지사..일은 많고 보수는 적다고 하는데, 초임은 어느정도이며 업무량은 어떨까요??

사회복지사의 업무량은 기관마다 직급마다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사회복지사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사업을 맡아 기획부터 진행, 사후 평가까지 모두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결코 업무량이 적다고는 할 구 없습니다. 연차가 적을수록 경험이 적기에 업무량은 더 늘 수 밖에 없겠지요.

 

 

 

 

 

보수를 보면, 사회복지사의 초임이 일반기업체 대졸 신입 직원과 비교하면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사회복지사의 평균 임금이 전체 산업노동자 월 평균임금의 61.4% 수준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참고로 2011년 말 100인이상 기업체의 대졸초임은 평균 연봉 2900만원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임금이 동일한 노동 강도를 가진 다른 직업들에 비해 낮은 현실을개선하기 위해 꾸준히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운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2013년 기준 9급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초임은 120만 3500원(시간외 수당 제외)이며, 노인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초임은 대략 연봉 22,040,800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기관과 직급에 따라 차이가 많을뿐더러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 기업체에서는 30대 후반부터 정리해고니 명예퇴직이니 하여 고용 불안에 떨지만, 복지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연차가 올라갈수록 현장 업무가 줄고 호봉도 많이 올라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실제로 서울의 한 노인복지관의 경우, 부장이 15호봉으로 약 4500만원이었고, 과장 12호봉은 약 3700만원이었습니다.

 

 

 

 

 

예전에 사회복지사끼리 결혼하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 말은 이제 현실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그 전망은 더 밝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