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

독감과 감기의 구별법

여니샘 2014. 2. 3. 19:30

독감과 감기의 구별법

 

 

 

 

독감과 감기의 구별법

 

 

 

독감과 감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독감과 감기는 치료법이 다르기때문에 반드시 구별해야한다. 독감은 폐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므로 48시간내에 치료를 해야한다.

 

 

 

 

①독감은 심한 증상이 갑자기 일어난다.

독감은 감기보다 더욱 갑작스럽고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독감의 첫 증상은 목구멍이 아프고, 열이 나며, 두통이 있고, 근육이 쑤시고 아프며, 코가 막히고, 기침이 나는 것이다.

 

감기는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것이 보통이다. 독감증상은 2~5일 지나면 개선되지만 기운이 처지는 현상은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감기증상은 서서히 나타나며약 일주일간 지속된다.

 

 

 

 

②성인에게 열이 나면 독감이다.

감기환자는 대개 열이 나지 않는데 비해 독감에 걸리면 37.8~38.9도 이상의 열이 난다. 어린이 독감의 열은 이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어린이는 감기에 걸렸을 때도 대체로 열이 난다.

 

 

 

 

③독감은 조기에 항바이러스제 복용해야 한다.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하고 앓는 기간을 하루 이틀정도 줄여줄 수 있다. 다만 증상이 시작된 지 48시간 안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기침과 코막힘은 약구에서 파는 약으로도 완화될 수 있다.

 

 

 

 

④전염 막으려면 손씻기를 잘해야 한다.

독감에 전염되거나 남에게 퍼뜨리지 않으려면 손을 잘 씻어야 한다. 더운물과 비누를 사용해 손을 20초간 강하게 비벼야 한다. 이때 손가락과 손톱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알코올이 들어있는 소독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코룰 푼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⑤독감 예방에는 백신이 좋다.

독감 백신을 맞아라. 백신은 독감 바이러스를 무해하게 만든다. 백신 때문에 독감에 걸릴 위험은 전혀 없다.

특히 6개월 이상 된 아기와 어린이, 임산부, 50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이 있거나 면역억제제를 맞고 있는 사람은 꼭 독감예방접종을 해야한다. 2세 이상의 건강한 어린이나 50세이하의 임산부가 아닌 건강한 성인은 코에 분무하는 형태의 백신을 선택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