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오늘은 "춘분"..무슨 날일까요??

여니샘 2014. 3. 21. 10:33

24절기 중 하나인 "춘분"이 무슨 날일까요?

 

 

 

 

오늘은 24절기 중 하나인 "춘분"이네요..
요즘은 대부분 농사를 짓지 않아 절기에 관심이 없는데요,
그래도 달력보니 춘분이기에 무슨날인지 궁금하여 찾아봤어요.^^

 

 

 

 


춘분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라고 하네요..
이날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

즉 황도와 적도가 교차하는 점인 춘분점에 이르렀을 때,

태양의 중심이 적도위를 똑바로 비추어

양이 정동에 음이 정서에 있으므로 춘분이라고 한대요..

 

 

 

 


이날은 음양이 서로 반반으로 같으므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고, 추위와 더위도 같다고 해요.

 

 

주로 양력 3월 21일 전후로 있으며,

이 날을 전후하여 농가에서는 봄보리를 갈고

 춘경을 하며 담도 고치고 들나물도 캐먹는다고 해요..

 

 

 

 

도시에 사니깐 할 수 있는게 없네요..
그냥 들나물이나 사다가 저녁찬으로 올릴까나요??

 

 

 

 

 

 

춘분에 비가 오면 병자가 드물고 어두워 해가 보이지 않는것이 좋다는데..
오늘 날씨가 너무 화창한데요..
어제 비가 왔으니 좋으려나..

 

 

 

동풍이 불면 보리풍년이 들고,
서풍이 불면 보리가 귀하고
남풍이 불면 오월전까지는 비가 많이 오고,
오월 후에는 가물며
북풍이 불면 쌀이 귀하다고 하네요..

 

 

 


오늘 바람이 불긴 불었는것 같은데..
방향감각이 없어서..어느풍인지 알수가 없네요..


아~  갑자기 제갈공명이라도 된 듯한 느낌이..ㅋㅋ

 

 

 

 

매일이 똑같은 일상속에 가끔은 이런 특별한(?) 날을 기억해보는것도
지루하지 않아 좋을 것 같네요^^


 

 

서양의 "무슨무슨데이" 이런 것만 챙기지 말고,
우리 조상들이 챙겨오던 절기며 풍습들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듯 싶어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어가는 코너  (0) 2016.11.23
롯데리아 리아데이(2/12,13) 2월행사  (0) 2014.02.12
갑오년은 왜 청말의 해일까??  (0) 2013.12.31